건축 규제규칙을 만들어 개별 건물에 대해서도 크기나 형태를 제한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를 만들었다 황토현 절취 서울에서는 이미 1909년에 황토현이 절취되었다 언덕을 깎아내고 광화문에서 남대문으로 곧바로 연결하는 넓은 대로가 신설된 것이다 시구개정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서울에는 모두 31개
건축은 우리의 경험과 사유, 삶을 상이한 방식으로 배치하는데 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공간으로서의 건축이 당대의 사유와 생활양식의 기반을 반영함과 동시에 생산하는데 관여함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르두와 사드의 공간을 통해 프랑스혁명과 근대성의 관계를 거칠게나마 그려보려 한다.
2)주요 건축가
1. 루시오 꼬스따
브라질 건축가 하면 오스카 니마이어가 가장 유명하다. 하지만 다시 한번 들여다보면 그와 많은 작품을 함께한 루시오 꼬스따라는 사람을 눈여겨보게 된다. 브라질 근대 건축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루시오 꼬스따에 대해 알아보겠다.
프랑스 태생의 브라질 건축가인
Ⅰ. 새로운 재료 - 철
1. 근대이전 건축 속에서의 철
철 자체의 발견은 기원전 2천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고, 건축 재료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도 오래전 일이다. 일찍이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돌을 쌓아서 만든 석조기둥과 벽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해 철을 긴결물로 사용해고,
6) 낭만주의(19C)
낭만주의라는 말은 중세 유럽의 모험담을 가리키는 로맨스romance에서 유래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정의는 분명치 않지만 개인의 상상력을 중시하는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태도에 바탕을 둔 광범위한 예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사조는 이성에 억눌린 감성을 부활시켰으며 집
Ⅰ. 개요
근대 건축의 주요 이념인 합리성 혹은 합리주의를 이해하려면 근대 건축이 발생하게 된 시대적 환경으로서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가 선결조건이다. 문예부흥, 종교개혁, 활자의 발명, 프랑스혁명, 산업혁명, 과학의 진보 등의 역사적 사건들에 의해 15-18세기 경에 형성된 서구
건축가들의 현실문화 읽기이며, 그에 적합한 주거공간을 창출해내려는 지적 사유의 산물이다. 그래서 건축가들은 어제와 오늘의 필연적 차이에 주목할 수밖에 없으며, 당대를 드러내야 하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마련이다. 이른바 '근대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는데, 그 중심에는 르 꼬르뷔
건축하였고, 1909년 베렌스의 건축사무소에 들어가 경험을 쌓는다. 그는 건축가로 출발할 때부터 과거양식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을 거부하고, 사용재료의 특성을 명료하게 전달해 주는 기술적 수단을 추구했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에는 표현주의적 경향의 ‘철과 유리의 마천루안(案)’, ‘철
건축양식에 대한 연구열이 과거 양식의 모방시대로 전락시켰다는 점은 애석한 일이며, 시간과 에너지의 커다란 손실이었다. 이러한 과거양식 그대로를 답습했던 신고전주의 건축도 전 유럽을 휩쓴 것은 아니고, 주로 프랑스나 영국, 독일 등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 졌다. 이 시대의 건축연대는 나라에
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